Ⅰ. 서론
이미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왔던 초국적 기업(다국적 기업)들이 교통과 통신,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전자 상거래의 완벽한 실용화가 이뤄지면서 이들 초국적 기업들은 그들의 글로벌 기준(global standard)을 만들어 전 세계 국가들을 상대로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시장을 잠식할 수 있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도덕적 행위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면서 주관주의 주관주의 : 인식이나 판단의 기준이 주관에 있다고 보는 사상. 인식, 실천, 판단의 근거를 주관에 두는 주의. 인간의 판단은 개인의 주관에 좌우되기 때문에 타당하며 객관적인 판단은 없다고 한다. (표
Ⅰ. 서론
한국 사회의 전통적인 가족주의는 역동적인 근대화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지속되었다.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가족은 사회가 보호해주지 못하는 개인을 가장 안전하고 든든하게 보호해주는 사회적 안전망으로 인식되고 있다. 가족규모의 축소, 가족의 형태의 다양화 등 여러 변화에도 불구
I. 서 론
80년대 들어 활발히 전개된 한국의 사회과학은 한국사회의 현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변혁적인 이론의 소개와 그 적실성을 두고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왔다. 서구 이론을 소개하고 섭취하는 단계를 벗어나 한국적 특수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변혁적이고 보편적인 이론틀의 정립을 위한 노력
Ⅰ. 서론
새로운 사회변동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정보사회론의 발전은 개념사적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모든 연구자들이 개념을 엄밀하게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분석대상의 외연과 내연을 명확히 하는 것이 분석력을 높이는 첫걸음이라 할 때 개념의 변천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연구를 하다가 현실과 접목하기 위해 여성과 환경을 위한 노력도 해왔고, 책모임을 하면서 숭레문학당에서 독서토론과 함께 쓰기, 코칭, 강의를 해왔습니다. 번역 일을 하면서도 저술활동도 활발히 진행하였습니다. 저서로 <책으로 다시 살다>, 번역서로 <코렐렉의 개념사 사전2-진보>, <오해와 오류의
개념사적으로 볼 때 계몽주의의 전통을 받아들였으며 미성년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정치 교육에 있어서는 그 말을 하나의 학습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즉 학생들이 점점 더 복잡하고 개관하기 힘들어지는 세계를 좀 더 잘 이해하고 맹목적으로 여건에 적응하기 보다는 실재에 대한 지식과
연구 성과를 내었고, 서양철학사, 미학, 생태윤리 관련의 책들, 최근에는 단테의 신곡 강의록인 신곡강의록을 낼 만큼 광범위한 학문적 폭을 지닌 학자이다. 한국어로 읽을 수 있는 그의 책으로는 본서 외에 정명환 옮김,『에코에티카』(서울: 솔, 1993)가 있다.
의『동양의 미학』에 실린 일본미학관련
개념사가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Keane 1988, 1998; Keane 1988; Cohen and Arato 1992; Seligman 1992; 한국사회학회․한국정치학회편 1992; Hall 1995; Ehrenberg 1999). 그 개념사 전체를 이 자리에서 굳이 정리할 필요는 없다. 다만 필요한 정도에 한정하자면, 15-16세기 유럽에서 근대적 시민사회 개념의 출현, 헤
Ⅰ. 서론
‘정보사회’라는 용어는 이미 1973년 다니엘 벨(Daniel Bell)에 의해 ‘후기산업사회’라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그러한 초기 개념은 이후 이 분야의 다양한 경험적 연구가 축적되면서 학문적 개념으로 자리잡았으나 직접적으로 정보사회개념은 1980년 요세 마쯔다(Yosei Masuda)에 의해서 정보설